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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스팟 타일링 TILING2 미완PS 2020. 1. 22. 03:14
https://algospot.com/judge/problem/read/TILING2
<접근방법>
이 문제를 처음 풀 때는 접근을 어떻게 할 지 몰라 막막했다.
그럴 때는 순서대로 예제를 만들어나가면서 규칙을 발견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.
그림을 보면 하나의 규칙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이것을 점화식으로 나타내보자.
기저사례에 유의하여 구현한다.
<코드>
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algorithm> #include <memory.h> using namespace std; int tc, n; int a[101][101], cache[101][101]; //좌표를 받아서 최대 경로의 갯수를 출력 int find(int y, int x) { if (y == n - 1) return 0; int &res = cache[y][x]; if (res != -1) { cache[y][x]++; return res; } int now_val = a[y][x]; res = max(find(y+1, x+1) + now_val, find(y+1, x) + now_val); return cache[y][x]; } int main() { cin >> tc; while (tc--) { memset(cache, -1, sizeof(cache)); cin >> n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for (int j = 0; j <= i; j++) { cin >> a[i][j]; } } cout << find(0, 0) << '\n'; } return 0; }
<느낀 점>
점화식의 규칙이 나오는 이유는 모르겠다..
전의 것이랑 합쳐서 사각형을 만들고 사각형 내부에서 위치 바꾸면서 모양 다르게 한다?
[참고]
-프로그래밍 대회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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